선거세칙 Q&A

1. 전자투표를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종이투표는 실시하지 않나요?

  전자투표와 종이투표가 함께 진행된다. 전자투표의 경우 vote.snu.ac.kr에 접속해 본인의 마이스누 포털 아이디로 인증을 한 후 단과대학생회 투표와 총학생회 투표를 함께 진행하면 된다. 종이투표의 경우 학내 35개 정도 설치된 선거 부스에 방문해 학생증으로 서울대학교 학내 구성원임을 인증하고 진행하면 된다. 만약 학생증이 없을 경우 주민등록증으로도 구성원 인증이 가능하다.

2. 전자투표의 보안 상 문제는 없나요?

  전자투표 사이트에서는 따로 비용을 들여 암호화 정도를 체크하고, 이 암호화 정도가 테스트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통과할 경우에만 전자투표를 진행한다. 전자투표에 참여할 때 마이스누 포털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이때 아이디 정보는 수집되지 않고 구성원 인증에만 활용된다. 또한 투표 결과 자체가 바로 암호화 된 상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선거를 관리하는 사람들도 누가 어떤 쪽에 투표했는지 알 수 없고 최종 결과만 알 수 있다.

3. 휴학생도 투표할 수 있나요?

  그렇다. 재학생과 휴학생 모두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종이투표의 경우 휴학생도 재학생과 마찬가지로 학생증을 통해 구성원 인증을 하면 된다.

4. 선거 성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선거의 성사 기준은 투표율 50퍼센트다. 투표한 재학생 및 휴학생의 수가 전체 재학생과 휴학생 수의 50퍼센트를 넘으면 선거가 성사된다.

5. 투표가 성사되지 않으면 연장 투표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본 투표 마지막 날에 모든 선거관리위원들이 모여 투표율을 바탕으로 연장투표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이 때 연장 투표의 실시는 투표 전 선거관리위원들이 미리 정해 놓은 기준에 따라 결정된다. 이 기준은 해마다 다른데 보통 30% 정도다.

댓글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revious Post

<서울대저널>이 들어 본 유권자들의 생각

Next Post

“냉정한 판단으로, 학교를 책임질 인물을 뽑아 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