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과 구성은 무엇인가?
선거관리위원회는 말 그대로 선거를 관리하는 기구다. 선거를 하는 학생들이 그 절차를 공정하게 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선거 관련 제반 사무 및 홍보를 담당한다. 각 단과대별 한 명씩으로 이뤄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추가로 지원한 선거 위원이 더해져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된다.
2. 이번 총학생회 선거에서 주목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아무래도 성사 여부 그 자체일 것 같다. 지난 5년 동안 11월 선거는 투표율이 모자라 한 번도 성사된 적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디테일 총학생회의 경우 목표가 ‘선거 성사’ 그 자체였다. 총학생회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 존재를 알리고, 총학생회가 지속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큰 목표였다. 그래서 정치 사업은 조금 조심하더라도 대중 사업에 집중적으로 몰두한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이번 선거의 성사 여부가 지난 디테일 총학생회가 잘 했는지 못 했는지에 대한 평가 지표가 될 것 같다.
3. 선관위에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전자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전자투표 웹사이트에 편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 선거 진행 중에는 선거가 진행 중임을 알리기 위해 대형현수막을 걸고, 차량에 시트지를 붙이는 등 여러 홍보 작업을 실시한다.
4. 이번 선거에 출마한 ‘디테일’ 선본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스스로가 디테일 선본과 떨어져 있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말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럽다. 그 전 디테일이 어떠했는지에 구애받지 않고 이번 디테일이 하고 싶은 바를 잘 펼쳐냈으면 한다.
5. 유권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디테일 총학생회가 지난 6개월 간 결코 적지 않은 일들을 해냈다고 생각한다. 총학생회는 분명히 있는 것 자체만으로 학생사회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우 본인들의 손으로 직접 대표자를 뽑았으면 한다. 그런데 이번 선거가 경선이 아닌 단선이기 때문에 이런 발언이 조심스럽다. 경선일 경우 어느 쪽이든 좋으니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편하게 이야기하겠지만 단선의 경우 투표 참여 독려 자체가 선본을 밀어달라는 의사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선거관리위원장으로서 선거 중립의 의무를 철저히 지키며 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냉정하게 판단해 지금 선거에 출마한 선본이 이 학교를 책임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면 투표에 참여해 달라.